다음 자동차에서 제공해야 할 매우 중요한 기능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20%는 ‘집에서 시청을 시작해 차에서 끝낼 수 있다’는 의미에서의 끊김 없는 엔터테인먼트, 19%는 구독 동영상 서비스, 6%만이 유료 프로그램/영화라고 답했다. 특히, 고가 차량 구입 예정자일수록 집에서 보던 콘텐츠를 이어보거나 아이맥스(IMAX) 등 시청 품질에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었다.
[그림 ] 향후 차구매에 고려하는 사항 (출처: 버라이어티)

차량 내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기능에 대한 가장 큰 기회는 고급 차량에 있었다. 고급 자동차 구매자의 20%와 초호화 자동차 구매자의 33%(전체 구매자의 12%)가 자동차를 바퀴 달린 극장으로 만들어주는 아이맥스 영화 경험(Imax movie experience)을 원한다고 답했다.
[그림 ] 미래 자동차 전망(출처: 버라이어티)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미래에는 자동차 공유가 늘어날 것
스트리밍이 자동차 구매 패턴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이 이 설문조사 결과의 중요한 시사점이다. 변화가 하루아침에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이번 설문조사는 향후 소비자들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추가적인 징후를 뒷받침한다. 설문 응답자의 84%는 안전하고 완전 자동화된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64%는 사람들이 차량 공유 서비스나 다른 옵션을 선호하기 위해 자가용 소유를 포기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결국 자동차 구매에서 앞으로 동영상 기능 제공 여부가 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자동차에서 스트리밍이나 FAST 경제가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