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터, 라디오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이동
자동차 엔터, 라디오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이동
앞, 뒤좌석 스크린 탑재 여부가 모빌리티의 미래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기업 엑스페리(Xperi)의 자회사 DTS가 설문조사(Car Buyers Want More Screens as In-Vehicle Entertainment Rises)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 가량이 다음 자동차 구매 시 앞좌석과 뒷좌석에 콘텐츠 시청 스크린을 탑재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럭셔리 및 초호화 차량 구매자들 사이에서

앞, 뒤좌석 스크린 탑재 여부가 모빌리티의 미래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기업 엑스페리(Xperi)의 자회사 DTS가 설문조사(Car Buyers Want More Screens as In-Vehicle Entertainment Rises)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 가량이 다음 자동차 구매 시 앞좌석과 뒷좌석에 콘텐츠 시청 스크린을 탑재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럭셔리 및 초호화 차량 구매자들 사이에서 내장 스크린(built-in screens)과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졌다. 스크린 탑재 여부가 차량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스크린을 원한다는 이야기는 자동차에서 동영상 소비가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직 자동차에서 즐기는 최대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은 여전히 라디오다. 조사 응답자들은 신차 구매 시 고려하는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옵션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는 AM/FM 라디오가 1위를 차지했다. 재난, 교통 정보 등 현재 오디오 콘텐츠가 제공하는 자동차 핵심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트렌드는 변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는 라디오이지만, 미래 자동차는 스트리밍이다. 이번 조사 응답자 중 39%는 차 안에서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답했다. 2022년 31%보다 증가했다. 차에서 비디오를 즐기는 사람들은 물론 운전자는 아니다. 비디오는 주행 중 어린이들을 지루하게 않게 만들 수 있다. DTS는 보고서에서 “대부분 중요도가 높은 기능은 오디오에 집중되어 있지만, 고품질 비디오 경험을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현재는 차량용 비디오 기능이 모든 소비자들에게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효용성이 낮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림] Car Buyers Want More Screens as In-Vehicle Entertainment Rises(출처: 버라이어티)

차량 소비 콘텐츠는 숏폼영상

조사에 따르면 차량에서 주로 소비되는 콘텐츠는 장거리 여행이나 전기차 충전 등으로 시간을 보내는 경우를 제외하고 틱톡이나 유튜브 숏츠와 같은 숏 폼 영상이였다. 이용 장르는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선호했다. 전기차는 차량 내 동영상 시청의 핵심이다. 현재 보고서 응답자의 3%만이 전기차 충전 중 시간을 보내기 위해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지만,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DTS 보고서에서 응답자 87%는 전기차 판매량이 결국 가솔린 자동차 판매량을 넘어설 것이라고 답했다. 이 중 37%는 향후 5년 이내에 이러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그림] 차량내 스크린에 대한 관심도(출처: 버라이어티)

현재 차량 스크린으로 가장 인기 있는 건 스마트폰이었다. 보기 쉬운 스크린을 장착한 새로운 차량이 판매되면 이 역시 바뀔 수 있다. 응답자 절반 이상(56%)은 차량 전면 스크린을 원한다고 답했고, 더 많은 비율인 58%는 다음 차량에 후면 스크린이 탑재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차량 내 스크린 관심은 고가 차량 구매자의 경우 가장 높았는데, 91%가 앞좌석 스크린을, 88%가 뒷좌석 스크린을 원한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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