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자율 주행 이동수단(Shared Autonomous Mobility)에 관한 보고서 by 맥킨지, 2025. 1월
공유 자율 주행 이동수단(Shared Autonomous Mobility)에 관한 보고서 by 맥킨지, 2025. 1월
1. 도입공유 자율주행차(SAV)는 이제 실험적 단계를 넘어섰으며, 기술적 장벽의 감소와 함께 여러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다. 특히, 경제성과 안전성, 접근성,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여 도시 중심으로 도입 속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 경제성 및 수익성SAV 서비스의 비용은 초기 $8.20/마일에서 2035년까지 $1.30/마일로 감소할

1. 도입

공유 자율주행차(SAV)는 이제 실험적 단계를 넘어섰으며, 기술적 장벽의 감소와 함께 여러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다. 특히, 경제성과 안전성, 접근성,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하여 도시 중심으로 도입 속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 경제성 및 수익성

  • SAV 서비스의 비용은 초기 $8.20/마일에서 2035년까지 $1.30/마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차량 자체 비용, 지역 운영 비용, 글로벌 배치 비용 등 요소별 비용이 모두 감소될 것으로 예상
  • 차량 설계 최적화, 규모의 경제, 자동화된 운영 절차 등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요인으로 파악됨

3. 안전성

  • 자율주행차는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해 더 높은 안전 표준과 더 나은 테스트 및 검증이 필요
  • 기술적 개선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정책 입안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이 중요

4. 접근성

  • 노인 및 장애인을 위한 무장애 차량 설계와 지역 커뮤니티와의 협력으로 SAV 접근성을 향상되고 있음

5. 지속 가능성

  • 대부분의 SAV는 전기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환경적으로 기존 내연기관 차량 대비 최대 98% 적은 탄소 배출량을 기록 중
  • 단, 공차 운행 증가와 도로 혼잡 문제를 해결하는것이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요

중요 정보 정리: 표

주제현재 상태2035년 전망주요 전략
비용$8.20/마일$1.30/마일규모의 경제, 운영 자동화, 부품 간소화
안전성소비자 53%가 안전 문제 우려우려 감소 예상테스트 강화, 신뢰 구축, 표준화
접근성노인 및 장애인을 위한 초기 설계 적용대중화무장애 차량, 지역 협력
지속 가능성최대 98% 탄소 감축추가 감축 가능배터리 최적화, 공급망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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